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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루사운드, 벅스를 품고 날다
글쓴이 : 운영자     등록일 : 2018.04.17 14:53:36    조회 : 818


대한민국 대표 고음질 음원 서비스

이제 솔직히 말해볼 때가 되었다. CD 이후 가장 강력한 차세대 포맷은 당연히 디지털 음원이 될 수밖에 없었지만, 저작권 및 음원 정산 요율 등이 제대로 자리 잡기까지 많은 진통이 있었다. 애플의 혁신적인 플랫폼 구축 후 전 세계 음원 유통 시장은 합법적인 플랫폼 위에서 경쟁하며 지금에 이르고 있다. 



전 세계 음원 스트리밍 시장은 현재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그리고 최상위 고음질 음원 스트리밍 타이달이 있다. 하지만 우리 대중음악, 가요까지 포함해서 즐길 수 있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는 무엇일까? 단 하나 벅스 정도가 거의 유일하다고 할 수 있다. 손실 음원 포맷 MP3의 저작권이 만료된 시점에서 최대 무손실 음원을 서비스 중인 벅스는 이제 음악 소비자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물론 현재처럼 체계와 퀄리티를 갖추는 데는 여러 시련이 있었고 이젠 몇 겹의 검증 시스템을 통해 고음질 경쟁 구도 안에서 적어도 국내 최고 수준의 위치를 견고히 하고 있다. 소나(Sonar)라는 음원 사전 검수 프로그램, 레드손(Radsone) 같은 선택적 음질 향상 프로그램 옵션 적용 등이 그 증거다. 이 외에도 최근엔 MP3와 유사한 용량이면서 Flac에 버금가는 음질을 자랑하는 AAC256 포맷을 통해 좀 더 폭넓은 대중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고음질 음원을 서비스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세상에 완전무결한 것은 없으나 벅스의 노력은 오디오파일에게도 인정받을 만큼 몇 년 동안 커다란 성과와 함께 신뢰를 얻고 있다. 그 증거로 일본 오디오 협회에서 제정한 고해상도 규격 ‘Hi-Res Audio’ 인증을 들 수 있다. 미국의 RIAA에서 제정한 ‘Hi-Res Music’과 함께 현재 가장 막강한 공신력을 갖춘 인증이다. 물론 국내 자체적인 규격이 있었다면 좋겠지만 세계적으로 인정하며 까다로운 검증 절차를 거쳐야만 얻을 수 있는 인증이기 때문에 그 신뢰도는 상당히 높은 것이 사실이다.



벅스 스트리밍 플랫폼의 무한 확장

하지만 뛰어난 음원만 다수 확보하고 있다고 해서 끝난 것은 아니다. 현재 대다수 음악 소비자는 과거처럼 다운로드 방식을 고수하지 않는다. 불필요한 저장장소 낭비를 막고 훨씬 더 편리하고 가볍게 즐기고 싶어 한다. 언제 어디서나 다수의 사용자가 스트리밍 서비스에 접속해 원하는 음악을 선곡, 재생한다. 만일 집에서 PC로 재생한다면 문제가 없으나 일터, 야외, 여행은 물론 시도 때도 없이 움직이는 현대인의 일상은 온라인 스트리밍에서 그 해답을 찾았다. 



이를 위해 벅스는 자체 앱에서 DLNA를 최초 적용하기 시작했고 DLNA를 지원하는 디바이스를 가지고 있다면 언제 어디서는 벅스 앱을 실행시켜 연동시킬 수 있었다. 스마트폰 및 올인원 스피커, 네트워크 스트리밍 기기들이 벅스와 연동되면서 특히 가요 애청자들은 온라인 스트리밍의 세계에서 음악을 즐기고 있다. 



고음질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블루사운드

하지만 여러 오디오 기기를 사용할 때 반드시 벅스만 사용하는 것이 아닐 경우 해당 오디오 기기의 자체 앱 외에 벅스 앱을 열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국내 최고 수준의 뮤직서버 메이커 오렌더가 벅스 앱을 오렌더 자체 앱에 빌트인시켰다. 벅스 앱이 하이파이 오디오 메이커의 운용 플랫폼 안으로 들어가게 된 것의 시작이었다. 최근엔 블루사운드가 이런 시도를 통해 국내 사용자들에게 희소식을 알리고 있다.



블루사운드는 캐나다 라이프스타일 오디오 전문 메이커다. 대게 라이프스타일 전문 브랜드라고 하면 트렌드에 승차해 멋진 디자인과 기능으로만 어필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하지만 블루사운드는 다르다. 물론 오래 봐도, 어디에 두어도 질리지 않은 미니멀 디자인을 갖추고 있으며 기능적으로도 무척 다양한 인터페이스에 대응한다. 하지만 여타 메이커와 달리 이들은 NAD 및 PSB와 같은 정통 하이파이 메이커와 같은 그룹 산하에 있으면서 다양한 고해상도, 고음질 관련 기술을 탑재하고 있다. 태생부터 단순 가전 업체가 아닌 고품질 하이파이 음향 전문 브랜드로서 정통성을 등에 업고 시작했다. 당연히 음질적으로 여타 메이커들보다 우위에 설 수밖에 없다.



벅스 슈퍼사운드 X 블루사운드

대한민국 대표 고음질 음원 서비스 벅스의 일명 ‘슈퍼사운드’와 캐나다의 고음질 대표 브랜드 ‘블루사운드’의 만남은 어쩌면 필연이다. 그러나 국내 오디오 메이커가 아닌 캐나다 소재, 글로벌 브랜드 블루사운드가 벅스를 자체 앱 BluOS에 빌트 인시킨 것은 이례적이다. 또한, 국내 오디오 메이커도 빌트 인시킨 사례가 별로 없는 상황에서 블루사운드의 결정은 국내 라이프스타일 및 고음질 올인원을 찾는 음악 애호가에게 블루사운드를 확실히 각인시키는 촉매제가 될 것이 분명하다.



그뿐만 아니다. 블루사운드는 블루사운드와 벅스의 콜라보를 기념하기 위해 지난 4월 6일 직접 한국을 찾았다. 250여 개 이상의 프랜차이즈를 보유한 ‘달콤커피’ 상암 팬엔터점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약속 시각 10시 전부터 많은 인원이 몰려 고음질 음악 그리고 블루사운드 제품들에 대한 기대로 가득했다



특히 이번 행사는 벅스뮤직 및 블루사운드 담당자가 직접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인디밴드 ‘바른생활’의 공연이 함께해 행사의 취지를 더욱 분명히 전달해주었다. 더불어 이번 행사를 주최한 소리샵과 벅스에서 준비한 푸짐한 경품으로 행사 마지막까지 뜨거운 분위기를 이어갔다.



블루사운드는 현재 국내 공식 수입원 ㈜소리샵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핵심 라인업은 크게 올인원 네트워크 스피커 군과 펄스 사운드바 그리고 네트워크 플레이어 노드, 볼트 등으로 나뉜다. 펄스 시리즈는 별다른 추가 기기 구성없이 스피커 하나만으로 네트워크 스트리밍을 즐길 수 있으며 펄스 2, 펄스 미니, 펄스 플렉스 등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펄스 시리즈 중에서는 TV와 연동해 사용하기 좋은 펄스 사운드바 및 저역 보강용 펄스 서브도 마련해 영상과 연동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하이파이 오디오에 좀 더 관심이 있다면 노드 시리즈 및 볼트까지 관심을 가질만하다. 벅스 등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는 물론 블루투스, MQA, ROON에 대응하는 네트워크 스트리머 노드 2는 현재 가장 커다란 인기를 얻으면 대중은 물론 까다로운 하이파이 마니아에게도 커다란 사랑을 받고 있다. 더불어 노드 2에 앰프까지 내장해 스피커만 추가하면 고음질 스트리밍의 세계로 빠질 수 있는 파워노드 2는 진정한 올인원이다. 이 외에도 2TB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내장해 음원을 저장할 수 있고 CD 리핑 기능까지 추가한 볼트 2는 뮤직서버이자 스트리머로서 폭넓은 활용도가 매력적이다.



블루사운드와 함께라면 더 즐거운 음악

블루사운드의 벅스 앱 빌트인은 단지 하나의 브랜드가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를 품었다는 의미를 넘어선다. 해외 음악은 물론 우리나라 대중음악을 보다 더 쉽게 높은 퀄리티의 음질로 즐길 수 있는 단초가 되어준 사건이다. 벅스 앱을 따로 켜지 않고도 블루사운드 자체 앱 BluOS에서 터치를 통해 벅스의 고음질 컨텐츠를 자유롭게 여행하며 즐길 수 있게 된 것. 게다가 스튜디오 마스터 퀄리티 수준의 24bit 음원에 대응하는 한편 멀티룸 기능까지 활용하면 이젠 고음질이 도달하지 못할 곳은 없다. 당신이 할 일은 그저 사랑하는 음악을 찾아 플레이리스트에 추가하는 일뿐이다.



글: 코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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